시작페이지로 최종편집 : 2018-11-16 오후 02:14:57

회원가입ID/PW 찾기기자방

검색뉴스만

전체기사

기업

생활경제

산업

부동산

금융

경제일반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경제 > 기업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사회적기업 50개 새로 인증…총 1978개로 늘어

이동약자 여행서비스 등 새로운 사회문제 해결 노력 특징

2018년 07월 03일(화) 16:11 [데일리시사닷컴]

 

[데일리시사닷컴]사회적 경제 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비롯 협동조합과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사회적 경제 기업은 일반 기업에 견줘 취업유발 효과가 크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용이하다.

고용노동부는 3일 50개 기관을 사회적기업으로 새로 인증했다.

제주시에 위치한 ‘두리함께(주)’는 ‘여행으로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상’이라는 소셜미션을 가지고 이동약자에게 전문적인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휠체어 장애인의 항공기 탑승 문제 해결 등 장애인식개선 활동을 수행해왔다.

두리함께는 장애정도에 따라 접근가능 여부를 기재한 ‘제주도 무장애 여행지도’를 제작하고, ‘무장애 VR TOUR 컨텐츠(총 68종)’를 개발하는 등 장애인관광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연평균 3000여명의 장애인에게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번 찾은 장애인의 재방문율이 50%를 넘은 등 장애인이 시혜적인 복지의 대상이 아니라 소비의 주체가 되어 편안하고 즐겁게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장애인 여행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올해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았다.

올해 새롭게 인증 받은 사회적기업은 ‘두리함께’ 처럼 장애인 등 이동약자를 위한 새로운 제주여행, 곤충생태계 복원을 위한 생태관 운영 등 새로운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제주 서귀포에 있는 유한회사 ‘퐁낭’은 제주올레길을 활용한 여행프로그램과 수공예품 제작·판매를 통해 지역 내 고령자, 결혼이민자 등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사회적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역 고령자를 올레길 전문해설사(길동무)로 양성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결혼이민자에게는 재활용 천을 활용한 ‘간세인형’ 제작방법 전수·판매를 통해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간세인형의 ‘간세’는 게으름의 제주 방언이며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조금은 게으르게 올레길을 걷는다는 의미, 간세인형은 제주의 조랑말을 형상화해서 만들어진 인형을 뜻한다.

울산 울주군에 위치한 주식회사 ‘숲속의 작은친구들’은 곤충과 인간이 서로 공존하는 생태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곤충생태 전시관 운영 및 교육 사업 등을 하고 있다.

무분별한 개발로 서식지가 사라진 곤충을 위해 폐자원을 활용한 ‘곤충 서식지 설치’ 사업을 진행해 곤충생태 복원과 함께 자원환경문제 해결에도 일조하고 있다.

또한 곤충농가에게 무료 컨설팅을 제공하여 소득향상에 기여하고, 지역 장애인복지관과 연계하여 곤충표본 제작 등 일거리를 제공하는 등 일자리 순환구조에도 기여하고 있다.

서울 성동구에 소재한 주식회사 ‘베네핏’은 미디어·출판·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누구나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회적 문제 해결과 사회혁신과 관련한 다양한 컨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해 홍보·판매하고, 사회혁신 비즈니스 모델 교육도구인 베네핏 툴킷을 활용해 사회적경제조직·기업·학교 등을 대상으로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를 통한 국내외 사회혁신 사례를 소개하고,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제휴를 맺어 사회혁신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노력 중이다.

사회적기업은 올해 50개 업체가 인증받아 국내에는 총 1978개소 활동하게 되는데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 임서정 고용정책실장은 “새로운 방식의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지역 및 산업의 특수성을 살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과 정착을 위해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16개 광역단위로 설치되어 있는 권역별 통합지원기관(대표번호 : 1800-2012)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www.socialenterprise.or.kr)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출처:고용노동부

강성덕 기자  seongdk58@hanmail.net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데일리시사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데일리시사닷컴 기사목록  |  기사제공 : 데일리시사닷컴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한국영화 탄생 99주년 '제56회 영화..

양천구,"구민들을 위한 우수행정 발..

목5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학업지..

금천구,"협치로 새로운 거리 문화를..

"어린이 안전급식, 양천구가 지킨다..

‘청렴 구로’ 또 인정..구로구, 자..

금천구, 외국인근로자 가정에 소중..

양천구,"장애인전용주차구역! 장애..

강서구의회 제261회 제2차 정례회 1..

양천구,"우리동네에 중앙도서관이 ..

 소개 | 공지사항 | 게시판 운영원칙 | 서비스 약관/정책 | 광고안내 | 권리침해신고 | 편집원칙 | 기사배열 책임자 : 김중현

 상호: 데일리시사닷컴 / 사업자등록번호: 117-14-55722 / 주소: 서울 양천구 목동서로 목동파라곤 105-2005  / 발행인 : 한국인터넷신문기자협회(010-9551-1249)/ 편집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중현
개인정보책임자 : 김중현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400/등록일 2010년11월 15일 / mail: daily-sisa@daum.net / Tel: 02-702-4281 / Fax :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